[정보처리기사 실기] 6장 요약 키워드 정리 _ 화면 설계

딱지의겨울

·

2021. 4. 10. 20:13

[6] 화면 설계

 

6.1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개요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 초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단순히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만 국한되었지만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되었고,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되었음.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함. 

- 사용자의 편의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줌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함. 

-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줌.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을 수행.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기본 틀을 만드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밑그림.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구분

- CLI(Command Lin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기타: VUI(Voice: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 OUI(Organic: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하드웨어 분야에서 사물인터넷/가상현실/증강현실 등과 함께 대두되고 있음)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기본 원칙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함. 

- 단순성: 조작 방법을 단순화 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함.

-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함.

- 가시성: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함.

- 표준화: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접근성: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오류 발생 해결: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UI 설계 도구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 종류: 와이어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등

- 와이어프레임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할 때는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 

- 목업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 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 (실제 구현x)

-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상단이나 우측에는 제목, 작성자를 입력하고, 좌측에는 UI 화면, 우측에는 디스크립션을 기입함. 

- 프로토타입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UI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상호 작용)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 유스케이스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음. 

 

6.2 UI 표준 및 지침

 

UI 표준 및 지침

- UI 표준과 지침을 토대로 기술의 중립성(웹 표준), 보편적 표현 보장성(웹 접근성), 기능의 호환성(웹 호환성)이 고려되었는지 확인함.

- 웹의 3요소: 웹 사이트 개발 시 고려할 사항

  • 웹 표준: 웹에서 사용되는 규칙 또는 기술을 의미. 웹 사이트 작성 시 이용하는 HTML, JavaScript 등에 대한 규정, 웹 페이지가 다른 기종이나 플랫폼에서도 구현되도록 제작하는 기법 등을 포함.
  • 웹 접근성: 누구나, 어떤 환경에서도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 웹 호환성: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이 다른 환경에서도 모든 이용자에게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UI 표준: 전체 시스템이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 화면 구성이나 화면 이동 등이 포함됨. 

- UI 지침: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 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

-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 구동 환경 정의 ⇒ 레이아웃 정의 ⇒ 네비게이션 정의 ⇒ 기능 정의 ⇒ 구성 요소 정의

 

구동 환경 정의

- 컴퓨터 OS, 웹 브라우저, 모니터 해상도, 프레임 세트 등을 사용 환경에 적합하도록 규정하는 단계. 

- 프레임 세트: 업무 처리의 편의성이나 속도를 고려하여 화면을 Top, Left, Contents 등의 영역으로 프레임을 구분해 적용함. 

구분

프레임을 구분한 경우

프레임을 구분하지 않은 경우

콘텐츠 구성

- 프레임별로 콘텐츠 구성

- 각 프레임의 페이지에서 메뉴, 배너 등이 일괄 적용됨

전체 페이지에서 각 영역별 콘텐츠 구성

디자인

프레임별로 배경색이나 이미지 등이 적용됨

전체 페이지에 하나로 적용됨

렌더링 속도

화면 변경이 있을 경우 해당 프레임만 새로 로딩되므로 랜더링 속도가 빠름.

화면 변경이 있을 경우 전체가 새로 로딩되므로 렌더링 속도가 느림.

스크롤

프레임별 스크롤됨.

 

전체가 하나로 스크롤됨.

 

레이아웃 정의

- 화면 구조를 정의하고 각 영역의 메뉴를 구성하는 단계.

- 레이아웃 영역: Top, Left, Contents, Footer. 기본적으로 Top, Left, Contents 영역으로 구성. 

- Left와 Footer 영역은 상황에 따라 표시 여부를 선택적으로 결절할 수 있음.

- 상단 메뉴(Top Area)

  • 필수 영역으로 시스템 전체 페이지에 동일하게 적용됨. 
  • 구성 요소: 시스템 로고, 로그인 사용자, 바로가기 메뉴, 주 메뉴 등

- 좌측 메뉴 (Left Area)

  • 선택 영역이며, 시스템별 서브 페이지에 선택적으로 적용됨. 
  • 구성 요소: 서브 메뉴, 베너 등

- 내용 구성 (Contents)

  • 필수 영역으로 시스템의 전체 콘셉트를 나타내는 메인 이미지와 시스템별로 필요한 콘텐츠를 표시하는 부분
  • 구성 요소: 메인 이미지, 시스템별 구성 콘텐츠 등

- 하단 메뉴 (Footer Area)

  • 선택 영역이며, 회사 상황에 따라 표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음. 
  • 구성 요소: 회사 CI, CopyRigt 등

 

네비게이션 정의

- 네비게이션의 메뉴 타입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단계.

- 네비게이션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으로 메뉴, 버튼, 링크 등으로 구성됨.

- 네비게이션 메뉴 타입

 

기능 정의

- 시스템에 적용할 업무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나 필요한 데이터 간의 관계 등을 논리적인 모델로 상세화하는 단계. 

- 프로세스 모델링 정의: 시스템에 적용할 업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활동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업무 기능 모델링을 정의함.

- 데이터 모델링 정의: 업무 처리 과정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엔티티로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엔티티 간의 관계를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정의함. 



구성 요소 정의

- 화면에 표시할 그리드나 버튼 등을 정의하는 단계. 

- 그리드: 데이터를 테이블 형식으로 쉽게 표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 그리드를 이용하여 화면에 표시할 데이터를 정의.

- 버튼: 기능 버튼, 검색 버튼, 그리드 관련 버튼, 기타 버튼 4가지로 구분하여 정의. 

 

6.3 UI 요구사항 확인

 

UI 요구사항 확인

- 새로 개발한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작성해야 함. 

-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목표 정의 ⇒ 활동 사항 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목표 정의

-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정의함. 

- 인터뷰를 통해 사업적,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함. 

- 인터뷰 진행 시 유의사항

  • 인터뷰는 가능하면 개별적으로 진행한다. 
  • 가능한 많은 사람을 인터뷰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되, 다수의 의견으로 인해 개인의 중요한 의견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인터뷰는 한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 
  • 인터뷰 진행은 반드시 사용자 리서치(사용자의 요구사항이나 불편사항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리서치 전에 인터뷰를 진행함으로 효과적인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음. 설문조사나 개인 인터뷰 등으로 진행)를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한다. 

활동 사항 정의

- 조사한 요구 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 사항을 정의함. 

- 사용자와 회사의 비전을 일치시키는 작업을 진행함.

- 리서치 규모, 디자인 목표 등을 결정할 수 있도록 각각에 필요한 예산과 일정을 결정함. 

- 기술의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고 UI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함. 

- 인터뷰한 내용을 기반으로 경영진마다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협의하도록 도움. 

- 사업 전략 및 목표, 프로세스의 책임자 선정, 회의 일정 및 계획 작성, 우선 순위의 선정, 개별적인 단위 업무를 구분. 

 

UI 요구사항 작성

-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해야 함. 

- 반드시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되어야 함. 

- 여러 사람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작성해야 함. 

- UI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 및 검토해야 함. 

-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 요구사항 요소 확인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 작성

 

요구사항 요소 확인

- 파악된 요구사항 요소의 종류과 각각의 표현 방식 등을 검토함. 

- 요구사항 요소: 데이터 요구, 기능 요구, 제품/서비스의 품질, 제약 사항

- 데이터 요구

  •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함. 
  • 인터페이스 구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초기에 확인해야 함
  • (예) 이메일 메시지 속성은 제목, 발신일, 발신인, 참조인, 답변 등

- 기능 요구

  •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 동사형으로 설명함. 
  • 기능 요구 리스트는 최대한 철저하게 정리해야 함. 
  • (예) 사용자는 이메일의 메시지를 읽거나 삭제하며, 일정한 양식으로 다른 메시지와 함께 보관함. 

- 제품/서비스의 품질

  • 시스템이 파일을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 등 정령화가 가능한 요구사항들을 확인

- 제약 사항

  • 제품 완려 데드라인,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됨.
  • 사전에 제약사항의 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한 것. 

-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 개발하는 서비스의 모습을 상상하는 첫번째 단계로 사용자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함. 

-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작성해야 하며, 함께 발생되는 기능들은 하나의 시나리오에 통합함. 육하원칙에 따라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 

- 작성된 시나리오는 외부 전문가 또는 경험이 풍부한 사람에게 검토를 의뢰함. 

 

요구사항 작성

-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성

- 예시)

  • 정황 시나리오: 윤희는 회의가 끝난 후 핸드폰으로 주요 회의 내용을 메모하고 다음 약속을 확인하는 한편, 회의 동안 중요한 전화가 있었는지 확인했다. 
  • 요구사항
    • 문자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함
    • 약속을 추적할 수 있어야 함
    • 메시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함
    • 핸드폰으로 구현이 가능해야 함

 

6.4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UI 프로토타입의 개요

-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으로, 테스트가 가능함.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야 함. 

- 프로토타입은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을 제공하지만 최종 제품의 작동 방식을 이해시키는데 필요한 기능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될 때까지 프로토타입을 계속하여 개선하고 보완해야 함. 

- 프로토타이핑(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 검토부터 최종적인 프로토타입을 완성하기까지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전 과정을 의미) 및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는 실제 사용자와 제품간의 상호작용 방식을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좋다. 

 

UI 프로토타입의 장단점

- 장점

  •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쉽다. 
  •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 등으로 인한 혼선을 예방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사전에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 단점

  • 프로토타입에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작업 때문에 작업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고 필요 이상으로 자원을 소모할 수 있다. 
  • 부분적으로 프로토타이핑이 진행하다보면 중요한 작업이 생략될 수 있다. 

 

프로토타이핑의 종류

- 페이퍼 프로토타입

  • 아날로그적 방법으로 스케치, 그림,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방법
  • 제작 기간이 짧은 경우,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 사용. 
  • 장점
    • 비용이 저렴하다.
    • 회의 중 대화하면서 생성이 가능하다. 
    • 즉시 변경이 가능하다. 
    • 고객이 과도한 기대를 하지 않는다.
  • 단점
    • 테스트하기에 부적당하다.
    • 상호관계가 많은 경우 나타내기 복잡하다.
    • 여러 사람에게 공유하기 어렵다.

- 디지털 프로토타입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 
  •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사용. 
  • 장점
    •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할 수 있음. 
    • 수정하기 쉬움. 
    • 재사용이 가능
  • 단점
    • 프로토타입을 작성할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알아야 함.

 

UI 프로토타입 계획 및 작성 시 고려사항

- 프로토타입은 일반적으로 프로토타입의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프로토타입을 개발한 후 결과를 보고하는 과정으로 진행됨. 

- 계획 시 고려사항

  • 프로토타입의 개발 목적을 확인한다.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프로토타입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마련한다. 
  • 프로토타이핑 일정(프로토타입 개발 목적이 아키텍쳐 검증인 경우: 프로젝트 개발 인원 이전에 완료하거나 1개월 정도 / 프로토타입 개발 목적이 분석, 설계 가이드에 대한 검증인 경우: 2개월을 추가할 수 있음)은 일반적으로 아키텍쳐가 확정된 이후 프로젝트의 실제 분석 작업이 완료되기 이전에 진행해야 한다. 
  • 아키텍처의 핵심이 되는 UI 요소를 프로토타입의 범위로 잡는다. 
  • 리더, 솔루션 담당자, 인프라 담당자, 개발 환경 리더, 공통 모듈 개발자, 프로토타입 개발자 등 프로토타입의 개발 인원을 확인한다. 
  • 주어진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는지 프로토타입 아키텍처를 검증한다. 
  • 프로토타입을 통해서 발생하는 이슈(대부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요소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발생함. 프로토타입 리더는 발생한 이슈를 종류별로 취합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모두 정리해서 보고해야 함)를 모두 취합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 구간을 찾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 고객프로젝트 메니저, 프로젝트 리더 등에게 완성된 프로토 타입을 시연한다. 

- 작성 시 고려사항

  • 프로토타입의 작성 계획을 세운다. 
  • 프로젝트의 범위나 리스크 상황 등 주변 여건을 감안해서 프로토타입의 범위를 정한다. 
  • 프로토타입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를 확인한다. 
  • 프로토타입의 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과 비용을 확인한다. 
  • 완성된 프로토타입이 실제 개발에 참조될 수 있는지 확인한다. 
  • 프로토타입으로 검증할 범위가 너무 넓거나 기간이 길면 목표가 커져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1 단계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단계로, 사용자 관점에서 기본적인 요구사항이 확정될 때 까지 수행한다. 

2 단계

  •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종이에 직접 그리거나, 편집 도구 등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 프로토타입은 개발할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한다.

3 단계

  • 작성된 프로토타입이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는 단계다. 
  • 프로토타입에 대해 다양한 추가 및 수정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4 단계

  •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수정과 합의가 이뤄지는 단계이다. 
  • 개발자는 사용자가 요청한 제안 사항을 수용하여 보완작업을 한다. 
  • 작업이 완료된 후 3단계로 돌아간다. 
  •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승인을 완료할 때까지 3단계와 4단계가 반복된다. 

 

6.5 UI 흐름 설계

 

UI 흐름 설계

- 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

- UI 흐름 설계 순서: 기능 작성 입력 요소 확인유스케이스 설계기능 및 양식 확인

 

기능 작성

- 화면에 표시할 기능을 작성하는 단계. 

- 구축할 시스템에서 필요한 기능적/비기능적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정리함.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의 입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 지
  • 시스템의 출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 시스템이 어떤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지
  • 시스템이 어떤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지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 보수성, 재사용성품질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검토함.
  • 플랫폼,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분석함.

 

입력 요소 확인

-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을 확인한 후 화면에 입력할 요소를 확인하는 단계

- 기능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화면이나 각 화면 간 이동 및 흐름 도 확인함. 

(예시) 도서대출예약시스템의 기능, 입력 요소, 화면 확인사례

  • 기능 확인: 사용자가 계정 입력할 수 있어야 함 / 도서 탐색 화면 제공 / 색인 정보 제공 / 사용자가 책 이름 입력 가능
  • 입력 요소 확인: 사용자 계정 아이디 /페스워드/ 책이름 입력
  • 화면 확인: 로그인 화면 / 도서 검색 화면
  • 화면 간 흐름 확인: 로그인 성공시 도서 검색 화면으로 이동 / 로그아웃시 로그인 화면으로 다시 이동



유스케이스 설계

-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 유스케이스를 설계하는 단계.

- 유스케이스는 화면에 입력할 입력 요소들의 형태나 입력 방법, 배치 등을 고려해서 설계함.

 

기능 및 양식 확인

- 분석한 기능을 토대로 텍스트 박스, 콤보 박스, 라디오 박스, 체크 박스 등을 확인하고 규칙을 정의함. 

텍스트 박스

- 입력이 가능함을 표시

- 필드 길이, 텍스트 정렬 방식 등을 지정함

콤보 박스

-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할 수 있음. 

- 자주 사용하는 값을 콤보 박스의 초기값으로 사용. 

라디오 박스

- 여러 개의 값 중 하나만을 선택할 수 있음. 

- 자주 사용하는 값을 라디오 박스의 초기값으로 설정

체크 박스

- 여러개의 값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할 수 있음.



6.6 UI 상세 설계

 

UI 상세 설계

-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UI 상세 설계 순서: 요구사항 확인 UI 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UI 구조 설계메뉴 구조 설계 화면 설계

 

요구사항 확인

- UI 상세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단계

- 구조 및 디자인은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동선의 편리함과 기능을 위주로 철저히 준비함. 

- 수집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기능 및 제약 조건을 확인함. 

 

UI 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

- UI 설계서 표지: 다른 문서와 혼동되지 않도록 프로젝트명이나 시스템명을 포함시켜 작성함. 

- UI 설계서 개정 이력: UI 설계서가 수정될 때마다 어떤 부분이 수정되었는지를 정리해 놓은 문서

  • 처음 작성 시 첫번째 항목을 ‘초안 작성’, 버전을 1.0으로 설정.
  • UI 설계서에 변경사항이 있을 때마다 변경 내용을 적고 버전을 0.1씩 높임.

UI 구조 설계

- UI 요구사항이나 UI 프로토타입에 기초하여 UI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 

 

메뉴 구조 설계

- 사이트 맵 구조를 통해 사용자 기반 메뉴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

- 사이트 맵: 화면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으로 일반적으로 테이블 형태이며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계층형으로 되어있는 것이 보통

- 메뉴 구조 설계 순서

1) UI 시스템 구조를 바탕으로 사이트에 표시할 콘텐츠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메뉴별로 구분한 사이트 맵 구조를 설계함. 

2) 작성한 사이트 맵의 상세 내용을 표 형태로 작성

3)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가 요구하는 프로세스들에 대해 작업 진행 순서에 맞춰 프로세스 정의서를 작성

화면 설계

- UI 프로토타입과 UI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필요한 화면을 페이지별로 설계하는 단계

- 필요한 화면 수를 산출함. 

- 화면을 구분하기 위해 화면별 고유 ID를 부여하고 별도 표지를 작성함. 

- 각 화면별로 필요한 화면 내용을 설계함.